분야: 사회(교육)
제안 내용: 현 고1부터 내신 절대평가 도입 필요
현황: 현 고1부터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고 있음. 그러나 내신을 절대평가를 안 하고, 기존대로 하여 (9등급제를 5등급제로 변경하였기는 하지만) 등수, 등급이 다 나오는 상황임.
문제: 이러한 상황에서 고교학점제는 도입취지를 달성할 수 없음. 현 체제 하에서는 듣고 싶은 과목을 듣는 것이 아니라, 점수 잘 나올 것 같은 과목을 들을 수 밖에 없는 기형적 구조이어서, 아이들은 경쟁체제에 따른 기존의 힘듦에 새 정책 추가에 따른 괴로움과 눈치싸움, 사교육 필요성만 가중되는 문제가 있음. 현 교육(대입)정책은 수능-내신-고교학점제 다 따로 놀아서 아이들이 이 모든 것을 해내느라고 너무 힘들고 경쟁만 부추기는 형국임.
개선 방향: 제도간 정합성을 갖출 수 있도록 내신 평가 방식을 절대평가 방식으로 변경 필요
해외사례: 고교학점제의 모델인 미국 고등학교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듣되, 내신평가는 절대평가를 시행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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