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보도자료] 정책기획위원회, 문재인정부 2주년 정책컨퍼런스 개최

정책기획위원회, 문재인정부 2주년 정책컨퍼런스 개최
- ‘2년의 변화, 3년의 희망’ 주제로 5.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려 -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위원장 정해구)는 문재인정부 출범 2주년(5.10)을 맞아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공동으로 오는 5월 7일(10:30~18:30), 서울 코엑스(컨퍼런스룸 401호 등 4개소)에서 ‘문재인 정부 2주년 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2년의 변화, 3년의 희망’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행사는 문재인정부 2년간의 성과를 되짚어 보고 앞으로 3년 동안 추진하여야 할 과제를 모색하는 자리로, 정책기획위원회를 포함한 국정과제위원회, 정부부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산하 국책연구원, 학계, 언론 등 각계 전문가, 일반국민이 함께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오픈행사, 국민에게 듣는다, 6개 국정과제 분야별 세션, 종합토론 등으로 이루어지며, 오전 오픈행사(10시 30분)에는 주요 인사들의 개회사와 축사, 국민과 장관들이 함께 출연하는 동영상 상영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날 오픈행사에는 종래 컨퍼런스에서 일반적으로 진행되었던 저명인사의 기조강연 대신 일반국민 3명이 ‘내가 꿈꾸는 나라’라는 주제로 발표하는 ‘국민에게 듣는다’ 코너를 마련하여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예정이다.

 
오후시간(13시)에는 1, 2부로 나누어 6개 국정분야별 토론이 있을 예정이며, 각 토론에서는 분야별 국책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아 3명 발제자와 3명의 토론자가 문재인정부 2년간의 성과와 변화를 뒤돌아보고 앞으로의 과제와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로 진행된다.

 
특히,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통일부, 환경부 등 각 국정분야를 대표하는 6개 부처 차관이 직접 2년간의 정책 성과와 향후 과제에 대해 발제하고 토론에 참석하여 더욱 더 현실감 있고 향후 정책 수립에 유용한 논의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분야별 토론이 있은 후에는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 사회로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장, 김용익 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이종석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의 컨퍼런스를 정리하는 종합토론을 가질 계획이다.

 
이날 오픈행사가 열리는 행사장(컨퍼런스룸 401호) 로비에서는 문재인 정부 지난 2년의 주요 발자취를 담은 사진전도 함께 열린다.
 

이번 컨퍼런스 주요 참석인사는 주최 기관장인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그리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수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김상희 저출산고령화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장과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 각 부처 차관과 한국개발연구원 등 23개 국책 연구원장 등이다.

 
참고 1, 문재인정부 2주년 정책 컨퍼런스 개최 계획
참고 2, 분야별 발제자 및 토론자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www.pcpp.go.kr)​​​

 
최상위